기업 회생 신청, 혼자서는 어렵습니다.
기업회생이란 재정적인 어려움으로 도산 위기에 있는 법인 기업에 대하여 채무자의 사업을 계속할 때의 가치가 채무자의 사업을 청산할 때의 가치보다 크다고 인정되는 때에 법원의 감독 아래 채권자, 주주, 지분권자 등 법률관계를 조정하여 채무자의 사업 또는 경제생활을 회생시키는 제도를 말합니다.
기업 회생, 이럴 때 신청 가능합니다.
기업회생은 사업이 지속하는 데에 있어서 현저한 지장을 초래하지 않고서는 변제기에 있는 채무를 변제할 수 없는 경우이거나 지급이 불가능 혹은 지급 정지가 되어있는 경우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업 파산과는 달리 회사를 다시 일으키기 위한 갱생 제도이기 때문에 기업 파산이 확실한 지급불능 상태에 대해 증명하는 일이었던 것에 비해 기업회생신청은 지급불능이나 정지, 변제가 불가능하다는 가능성이 있다면 신청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기업 회생, 이렇게 진행됩니다.
기업회생신청 절차는 시청서 접수 - 보전처분 및 중지명령 - 대표자 심문 및 현장 검증 - 개시 결정 - 채권자 채무확정 - 재산실태조사 및 기업가치평가 - 1회 관계인 집회 - 회생계획안 제출 - 2,3회 관계인 집회 - 회생계획 인가결정 또는 폐진 - 회생계획 수행으로 이루어 집니다. 주로 제조업에 종사하는 회사의 경우 본 절차를 진행하여 효율적으로 실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업회생신청은 회사의 재무 상채와 채권자들의 협조 등이 관건으로 작용합니다. 절차를 진행하는 데 가능성을 갖고 있는 회사라고 해도 절차상 경험이 부족하거나 미숙하게 대응한다면 실패할 가능성도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관련된 법률가의 도움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업 회생, 왜 필요할까요?
기업회생신청의 장점으로는 법인 재산의 산일을 방지하며, 회사 경영자의 경영권이 보장됩니다. 회사 채권자는 보다 높은 채권 회수율을 만날 수 있으며 보전 처분이 내려진 이후 수표를 부도처리한 경우 보전처분 후 부정수표단속법상의 면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채권액 감액 및 지급 유예가 10년에 걸쳐 상환할 수 있도록 가능해지며 기업의 인수합병 절차가 가능해집니다. 채권자가 채무자에 대한 독촉, 협박 등의 개별적인 권리행사가 금지되기 때문에 채무자가 보다 안전하고 심리적인 안정을 얻는다고 할 수 있으며, 채권자가 채무자에게 강제 집행, 가압류, 가처분 또는 담보권 실행을 위한 경매 절차를 일정한 요건 하에 취소할 수 있습니다.
회생신청에서 필요한 서류로는 말소 사항이 포함된 법인등기부등본, 사업자등록증 사본, 정관, 주요연혁이나 사업내용 안내책자 등이 설명되어 있는 회사 소개서, 조직도, 주주명부, 대표이사의 이력서, 직원 명부, 노동조합현황, 종업원의 가입 현황, 취업 규칙, 사칙, 퇴직금 규정, 단체협약, 계열사 및 관계회사의 현황, 손익계산서와 대차대조표 등이 포함된 최근 5년간의 결산 보고서, 현재 상황에 이른 경위나 회생 신청 이후의 운영계획안이 포함된 진술서, 법인 인감증명서, 법인 인감도장, 대표이사 신분증 사본이 필요합니다.
개인의 회생도 쉽지 않은데 여러 사람과 기관의 이해 관계가 얽혀있는 기업의 경우 회생 과정이 더욱 복잡하고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신청의 조건부터 시작하여 앞서 확인한 여러 종류의 서류들까지 준비하고 보충해야 하는 것이 많기 때문에 혼자서 준비하기에는 여러가지 어려움이 따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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